본문 바로가기

생각&은혜 누리기

미투운동; 용서와 회개의 문제

미투 운동으로 세상이 시끌시끌하다. 누군가에게 이 운동은 참 두려운 운동일 것이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먼저 자신이 잘못했다고 나서기도 하지만 곧 그 진정성을 의심받기도 한다.
왜 두려울까? 잘못이 드러날까 겁나는 것이리라.
왜 잘못했다고 나서는데도 해결되지 않는가? 회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일본의 위안부 학살 동영상이 발견되었다는 기사를 봤다. 위안부의 증거들이 끊임없이 발견되고 공개된다. 그래도 일본은 오늘도 용감하게도 참 꿋꿋히 뻔뻔하다. 회개할 생각이 없으니까 용감한거다.

회개할 생각이 있다면?
회개는 어떻게 하나? 어떻게 해야 용서를 받을 수 있는 것인가?

증거를 들이밀면 회개하게 할 수 있을까? 내 생각에는 아주 회의적이다. 증거를 가지고 벌을 줄 수는 있다. 그러나 회개는 다르다.
회개는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자신의 죄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고통으로 인지하고 자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고, 합당한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만약에 죄의 댓가를 지불하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회개를 논한다면 이것은 또 다른 죄악이다.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대하는 것에 우리가 끊임없이 분노하는 것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서 깊이 아파하지도 고통스러워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용서를 구하지도 않는다.
심지어는 돈을 줬으니 더 이상 논하지 말라는 것은 아주 못된 것이다. 진심 회개한다면 피해자가 용서해줄 때까지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용서를 받고 댓가를 지불했어도 계속 미안해야하는 것이다.

댓가라면서 돈을 내놓았다. 그러니 더 이상 미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또 다른 죄악이다.

교회에서의 회개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께 회개했으니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고 당당한 사람들은 아마도 진정 회개한 것이 아닐것이다.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 것은 우리가 구원받지 못할 죄인의 신분에서 구원 받는 것이다. 하나님께 제사하기 전에 먼저 잘못한것이 생각나면 화친한 후에 제사하라고 명령하셨다. 우리는 그래서 늘 예수님께 미안해야만 한다. 우리를 대신해서 댓가를 지불하셨기 때문이다.
삭개오도 예수님을 만난 후 잘못한 사람들에게 용서를 구하겠다 다짐하고 예수님께 칭찬들은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가짜 회개 후 거만히고 오만한 자칭 구원받은 백성들은 회개해 할 것이다.

미투운동의 피해자들은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용서를 해줘야할 피해자가 오히려 숨기고 불안하고 아팠으니...

지금 설교를 준비하다가 죄에 대해서 회개에 대해서 용서에 대해서 생각이 이러저리 막 흐르다가 여기까지 흘러왔다..

나는 잘 살고 있는걸까?
그래서 또 하나님 앞에서의 정직이 얼마나 중요한지 되새긴다.

#미투 #용서 #회개